성인 백일해 원인과 예방 접종, 이상반응

백일해는 그람음성간균인 Bordetella pertussis에 의한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, 예방접종의 보편화로 소멸한 듯 하다가 최근 다시 늘고 있습니다. 여름부터 가을까지 발병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, 기침이 심하고 점염력이 강해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%에 달합니다. 백일해는 기침이나 재채기 등의 호흡기 분비물이나 비말을 통한 호흡기 전파가 주된 경로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.

백일해의 임상경과는 다음과 같습니다:

  • 잠복기 (7~10일): 초기 증상은 감기와 유사하며 콧물, 재채기, 미열, 경미한 기침 등이 나타납니다.
  • 카타르기: 기침이 점진적으로 심해지면서 “웁” 소리가 발생합니다.
  • 경해기: 기침발작이 2~3주간 지속되다가 빈도나 정도가 줄어들면서 회복기로 접어듭니다.

    백일해의 합병증으로는 무기폐, 세균성 폐렴, 경련이나 뇌증, 중이염, 탈수, 비출혈, 기흉, 경막하 출혈, 탈장 등이 있습니다.

백일해는 DTaP, Tdap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, 생후 2, 4, 6개월에 3회 기초접종을 하고 추가 접종을 진행합니다. 성인은 11~12세 때 Tdap 백신으로 1회 접종하고 이후 매 10년마다 추가 접종을 합니다. 

백일해 예방접종 후에는 다음과 같이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.
1. 접종 부위 관리: 접종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긁거나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2. 상태관찰: 접종 후 20~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상태를 관찰합니다.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깊게 관찰하며, 고열이나 경련이 있을 때에는 즉시 담당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.
3. 운동 및 목욕제한: 접종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고,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4. 기타 주의사항: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, 발적, 통증, 부종이 생기면 찬 물수건을 대줍니다. 또한 접종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, 고열이나 경련이 있을 때에는 즉시 의사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.

이상반응은 주사 부위의 통증, 발적, 종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
백일해는 예방접종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니, 예방접종을 권장드립니다.

백일해 백신 접종 후 경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, 대부분 주사 부위 통증, 발적, 발열, 붓기 등 일시적인 증상입니다. 하지만 매우 드물게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접종하신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나거나 발견하면 즉시 해당 의료기관에 문의하셔야 합니다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